안드로이드 3.0, 허니컴(Honeycomb)에서는 태블릿 단말에 최적화된 컴포넌트들이 많이 추가되었는데, 프래그먼트(Fragment)와 함께 허니컴에서 추가된 대표적인 UI 컴포넌트 중 하나가 바로 액션바(Action bar)입니다.

기존 안드로이드 APP의 TitleBar가 단순한 제목의 표시나 간단한 정보만을 표시했다면 액션바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4.0부터는 메뉴버튼까지 대체합니다.

 

 액션바의 주요기능

1) 타이틀바의 기능인 제목 표시 및 간단한 정보 표현

2) 사용자의 현재 위치 식별

3) 각종메뉴-탐색메뉴,액션항목을 통한 단축메뉴-제공

4) Navigation 지원

 

 액션바의 주요목적

1) APP의 이름,정보 와 사용자 위치 식별하기 위한 전용공간 제공

2) 다른 APP사의 일관된 네비게이션과 뷰의 세분화 제공

3) 검색,생성 공유와 같은 주요 액션에 대한 용이한 젭근 및 예측 가능 접근

 

 액션바의 주요UI

 

1. 앱 아이콘

: 애플리케이션 아이콘은 애플리케이션에 아이덴티티를 부여합니다. 원할 경우 다른 로고나 브랜드로 교체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 만약 애플리케이션이 현재 최상위 화면을 표시하고 있지 않다면, 사용자가 상위 계층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 왼쪽에 상위 기호(Up caret)를 표시해야 합니다.

2. view control

: 만약 애플리케이션이 여러가지 뷰에서 데이터를 표시하고 있다면, 액션 바의 이 부분은 사용자가 뷰 간을 전활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뷰 전환 컨트롤에는 드롭다운 메뉴나 탭 컨트롤 등이 있습니다. 만약 애플리케이션이 여러가지 뷰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이 영역을 애플리케이션 타이틀이나 더 긴 브랜드 정보 등을 표시하는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3. Action button

: 액션 섹션에서 애플리케이션의 중요한 액션들을 표시합니다. 액션 바에 들어갈 공간이 없는 액션들은 자동으로 액션 오버플로우 속으로 이동합니다.

4. Action overflow

: 덜 자주 사용하는 액션은 액션 오버플로우에 배치합니다.

 

 액션바의 사용시 주의사항

ActionBar, 액션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targetSdkVersion에 11 이상을 지정하셔야 합니다.

1
<uses-sdk android:targetSdkVersion="11" />



minSdkVersion은 하위 버전에 대한 호환을 고려하지 않을경우, 11이상으로 해두시면 됩니다.

이렇게 targetSdkVersion을 API 11이상으로 설정하시면, 자동적으로 액션바가 사용이 됩니다.

 

 Split action bar

안드로이드 4.0부터 split action bar라고 불리는 추가적인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분할 액션바를 사용하면 화면 하단에 별도의 bar가 보이며, 좁은 화면에서 액티비티가 실행되더라도 모든 액션 항목을 보여준다. 액션바를분할하여 액션 항목을 분리하는 것은 상단에 내비게이션과 타이틀 요소를 남겨둔 채로 좁은 화면에서 합리적인 공간을 사용하여 모든 액션 항목을 표시한다. 그리고 다양한 기기의 화면 크기와 화면 회전에 고려한 APP을 만들 때 중요한 UI입니다.

분할 액션바를 활성화하려면 uiOptions="splitActionBarWhenNarrow"를 매니페스트 파일의 <activity> 혹은 <application> 엘리먼트에 추가하면 됩니다.

 

1. 메인 액션바

2. 상단바

3. 하단바

사용자가 빠르게 애플리케이션에서 제공하는 뷰 간을 전환할 수 있도록, 상단 바에 탭이나 스피너를 배치하고 액션과 액션 오버 플로우를 표시하려면 하단 바를 배치하는 방법이 유용한 UI가 될 수 있습니다.

 

아직 split action bar는 사용을 해보지 못해서 이론적인 부분만 추가해 두었습니다.

+ Recent posts